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데이곤(Dagon, 2001), 줄거리, 결말 (H.P. 러브크래프트 원작)

by mylifeis 2021. 7. 21.
반응형

젊은 폴과 바바라 커플, 중장년의 하워드와 비키 커플은 하워드의 요트를 타고 스페인의 어떤 마을이 보이는 바다에서 휴가를 보내고 있습니다. 폴은 바닷속에서 한 여자를 만나는 꿈을 반복해서 꾸었습니다. 폴은 휴양 중에도 계속 노트북으로 주식 그래프를 확인합니다. 바바라는 일중독으로 보이는 폴을 참을 수 없어서 노트북을 바다에 던져버립니다. 폴은 날뛰면서 화내지만 어쩔 수 없게 되었습니다. 네 사람은 멀리 보이는 마을을 보았습니다. 햇살 좋고 평화롭던 바다가 갑자기 그 마을방향으로부터 먹구름이 다가오고 폭풍우가 몰아치면서 요동칩니다.

 

(스포일러 있음)

 

 

제대로 대비하기도 전에 요트가 충격을 받으면서 비키의 다리가 물체에 부딪치고 끼이는 사고가 납니다. 고통스러워하는 비키를 구하기 위해서 하워드가 애써보지만 소용없습니다. 비키와 하워드를 요트에 두고 폴과 바바라는 구명보트를 타고 마을로 가서 구조요청을 하기로 합니다. 폴과 바바라가 떠나고 비키와 하워드만이 남아 있을 때 요트에 차있는 물속에서 알 수 없는 움직임이 느껴지고 두 사람은 공포에 휩싸입니다.

 

폴과 바바라가 타고 있던 요트에도 구멍이 납니다. 마을에서 신부복(사제)을 입은 남자와 선글라스를 쓴 남자가 배를 타고 있습니다. 

폴과 바바라는 자신들의 위급한 상황을 말하며 도움을 청합니다. 신부는 도와주겠다고 말합니다. 폴은 손을 뻗은 신부의 손에 물갈퀴가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바바라가 마을의 호텔에 도착해 전화를 사용하려 하지만 카운터의 남자는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프랑켄슈타인 같은)

 

신부와 함께 있던 폴이 호텔에 도착하여 바바라를 찾지만 바바라는 없습니다. 카운터의 남자는 역시 돌처럼 가만히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폴이 묵을 수 있는 방을 요구하자 그제야 남자는 열쇠를 건네주기 위해 고개를 돌립니다. 그때 남자의 목 옆에 칼로 베인듯한 세게의 선이 보입니다. 미묘하게 접혔다 펴졌다 하는 아가미입니다.

 

영화 데이곤 줄거리 결말

 

폴은 호텔방에 있다가 사람들의 소리가 나서 아래를 내려다봅니다. 사람들이 위에 있는 폴을 발견하고 미친 듯이 쫓아 올라옵니다. 폴은 사력을 다해 도망칩니다.(그런데 그 와중에 문에 걸쇠가 없자 무거운 물체를 앞에 놓지 않고 다른 문 걸쇠의 나사를 풀어서 잠글 문에 다시 재조립하는 행동을 합니다. 영화에서 본 적 없는 행동이라 인상적이었습니다.)

 

폴은 도망치다가 어떤 집으로 들어갑니다. 어린 소년이 있었는데 소년은 폴을 보자 소리를 지르며 신고합니다. 소년의 아빠가 나타나 폴을 해치우려 하는데 소년의 아빠는 바다괴물처럼 생겼습니다. 폴은 경악하며 가까스로 도망칩니다. 그러다가 술주정뱅이 노숙자를 만납니다. 그는 이곳 임보카 마을에서 자신이 유일하게 남은 마지막 인간이라고 말합니다. 자신이 인간으로 이렇게 계속 버틸 수 있는 이유는 술주정뱅이이고 미치광이로 보이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의 이름은 에즈키엘입니다. 에즈키엘은 말합니다. 자신이 나고 자란 임보카는 원래 이런 곳이 아니었다고. 부유하진 않아도 마을 사람들은 어업을 하면서 성실하고 신앙심이 있으며 평화롭게 살았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수확량이 많이 줄었고 사람들은 걱정하였습니다. 교회에 모여 예배를 드리고 있을 때 선장 오르페오 캄바로라는 자가 나타나 기독교의 신을 모욕하면서 데이곤신을 숭배해야 한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는 데이곤신의 능력을 증명한다며 바다를 보며 의식을 치렀고 그러자 바다에서 많은 수산물이 잡히고 수산물과 함께 황금들이 나왔습니다. 사람들은 눈에 보이는 것을 보면서 캄바로의 말처럼 교회를 데이곤신의 예배당으로 바꾸었습니다. 마을 사람들 중 에즈키엘의 아버지와 어머니만이 이 모든 일들이 옳지 않고 사악하다는 것을 인지하였고 데이곤신과 캄 바로를 거부하였습니다. 

 

점점 물고기와 황금도 수확되지 않았지만, 캄바로는 제사장으로 군림하면서 사람들을 더욱 지배하고 억압하였습니다. 그리고 자신을 반대하는 에즈키엘의 부모님을 본보기로 숙청하였습니다. 어린 에즈키엘은 황망하고 공포스러운 상황에서 캄 바로가 목숨을 위협하며 강요하는 데이 곤신을 억지로 받아들인다고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폴과 에즈키엘은 마을 안의 가장 큰 저택 앞에 도착했습니다. 폴은 자동차를 구하려고 합니다. 이 마을에서 유일한 자동차는 마을의 지배자이자 캄바로 선장의 아들인 사비에르 캄바로만이 갖고 있습니다. 그와 기사가 차에서 내립니다. 사비에르는 잘 걷지도 못합니다. 에즈키엘이 말합니다. 이 마을 사람들은 바다로 갈 준비를 하고 있다고. 그들의 몸은 바다에서 살 수 있도록 변형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사비에르는 이미 바다에서 살 수 있는데 좀 더 이곳에 있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에즈키엘은 폴이 자동차를 훔칠 수 있도록 경호원들에게 다가가 괜한 주정을 부립니다. 폴은 에즈키엘이 경호원들을 유인하는 동안 자동차의 시동을 걸어보려 하지만 잘되지 않습니다. 결국 저택 안으로 도망칩니다. 저택 안을 배회하던 폴은 어떤 방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그곳에 반복해서 꿈에 나오던 여성이 있습니다. 그 여성 또한 폴을 감격하며 알아봅니다. 

사피에르가 문밖에서 그 여성에게 말을 합니다.

 

이 여성의 이름은 우시아입니다. 우시아는 폴을 숨겨주며 사피에르에게 말하지 않습니다. 우시아는 사피에르의 딸이었습니다. 우시아는 폴을 기다렸다며 폴을 안으려 합니다. 폴은 이 상황도 기이하고 바바라를 생각하며 우시 아를 거부하려 하지만 서로 키스합니다. 그런데 뭔가 꿈틀거려서 이불을 들어보니 우시아의 하반신은 거대한 문어 다리 모양입니다. 폴은 경악하며 도망칩니다. 

 

영화 데이곤 줄거리 결말 감상평

 

결국 폴은 신부를 비롯한 마을 사람들에게 잡힙니다. 그리고 잡혀있는 에즈키엘, 비키를 봅니다. 그리고 연인 바바라를 만납니다. 비키가 말합니다. 요트에서 괴물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하워드는 목숨을 잃었다고, 그리고 자신이 이 마을의 괴물에게 끔찍한 일을 당했다고 말합니다. 바바라는 폴에게 말합니다. 자신이 비키와 같은 상황이 되면 자신을 죽여달라고, 약속하라고 말합니다. 바바라는 마을 사람들에게 저항하면서 결국 스스로 세상을 떠납니다. 

 

폴은 에즈키엘에게 자신을 도우려다가 이렇게 죽게 만들어서 미안하다고 말합니다. 에즈키엘은 폴에게 그렇게 생각하지 말라고, 괜찮다고 말합니다. 자신은 폴을 만나서 부모님에 대한 기억을 다시 떠올릴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에즈키엘은 자신의 기독교적 신앙심을 표현하고, 마지막 투지를 불태우며 신부를 향해 자신의 한 맺힌 복수를 합니다.

 

그리고 남은 일당들에 의해 죽습니다. 폴이 다치려는 순간에 우시아가 나타나 중지시킵니다. 폴은 우시아에게 바바라를 살려서 이 마을을 떠나게 해 준다면 자신이 무엇이라고 하겠다고 간청합니다.  폴은 바바라가 잡혀있는 공간으로 갑니다. 그곳에서 우시아가 제사장이 되어 의식을 주관합니다. 우시아는 악독하게 바바라를 고문합니다. (여성혐오적으로 보입니다.)

 

폴이 이곳에 불을 질러서 막아보려 합니다. 사람들이 흩어져있는 사이에 폴은 바바라를 끌어올려서 구하려 합니다. 바바라는 폴에게 자신이 부탁했던 약속, 자신을 이런 원치 않는 상황에서 죽여달라고 부탁하지만 폴은 같이 탈출해서 나가자고 합니다. 그 순간 바바라가 잠시 빠졌던 원형의 물속 공간에서 괴물이 나타나서 바바라를 데려갑니다.

 

황망하고 고통스러운 폴 앞에 사비에르가 나타나고 폴을 해치우려 합니다. 그때 우시아가 다가와서 폴의 몸통을 사비에르에게 보여줍니다. 그러자 사비에르는 놀라면서 멈춥니다. 폴은 예전에 바바라에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폴은 스페인에서 태어났는데 어머니는 스페인을 떠나 미국에서 자신을 키웠으며 스페인말을 배우지도 못하게 했다고 했습니다.

사비에르와 우시아가 본 것은 폴의 양쪽 갈비뼈 근처에 세 개씩 진하게 표시되어있는 선을 본 것입니다. 

 

사비에르가 젊고 잘생겼던 시절에 외부인 여성을 마을로 데리고 왔었다고, 그 여성이 폴의 어머니이며 폴을 데리고 이 마을을 떠났었고 사비에르와 우시아는 폴을 찾았었다고 말합니다. 어머니가 다른 이복남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우시아는 폴이 자신의 운명의 상대라고 말합니다.

 

폴은 이 모든 것을 거부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몸에 물질을 붓고 불을 붙입니다. 불길이 타오르고 우시아는 다급하게 폴을 안고 바닷물로 떨어집니다. 바닷속에서 재가 날아가고 살점들이 나풀거립니다. 그리고 분노하고 모든 것을 포기했던 폴은 자신의 갈비뼈 근처의 선이 아가미로 움직이며 숨을 쉬는 것을 느낍니다. 폴과 우시아는 평화롭게 같이 바닷속을 헤엄치며 놉니다.

 

 

영화 '데이곤' , 공포, 판타지, 미스터리, 스릴러 영화

감독: 스튜어트 고든

각본: 데니스 파올리,  H.P.러브크래프트(원작자)

제작: 브라이언 유즈나, 훌리오 페르난데즈

 

에즈라 고든 (폴 역)

프란시스코 라발 (에즈키엘 역, 이 영화가 프란시스코 라발의 유작)

라퀠 미로노 (바바라 역)

마카레나 고메즈 (우시아 역)

 

Birgit Bofarull (as Vicki)

Brendan Price (as Howard)
Ferran Lahoz (as Sacerdote)
Joan Minguell (as Xavier Cambarro)
Alfredo Villa (as Capitán Orfeo Cambarro)
Javier Sandoval (as Padre Ezequiel)
Uxía Blanco (as Madre Ezequiel)
Victor Barreira (as Ezequiel Joven)

José Lifante (as Recepcionista Hotel)

 

#. 묘하고 기이한 분위기의 영화, 역겹고 메스꺼운, 여성에 대한 여성혐오적인 가치관과 문화, 성적인 콤플렉스(스페인 감독이 연출한 것은 아니지만, 스페인 배경이나 스페인 영화에서 이러하면서 더한 경우를 많이 보았다.).

공간에 대한 연출과 분위기, 기괴한 분장을 하지 않은 경우에도 사람과는 분명히 다르게 느껴지는 마을 사람들의 분장 연출 톤 느낌.

 

#. 폴 자신의 경험과 감정, 이성, 감정에 의한 복수는 실패하고 자신을 죽이며 복수를 시도, 이미 그때, 이전의 폴은 죽은 것인가. 물속에 빠져 아가미가 움직이면서 인간으로서의 폴이 아니라 바다생물이자 캄바로 제사장의 혈통(DNA?, 악한 괴물을 숭배하는?)으로서의 폴이 된 건가. 복수가 아닌 흡수? 아니면 이미 폴이 할 수 있는 복수는 다 한 것이다. 이전의 폴은 죽고 자신의 육체 안에 내재되어있던 아가미가 있는 다른 존재가 되었다.

 

#. '데이곤'의 제목을 '딥블루씨3'로 만들어서 유통시키는 것은 어처구니 없었다.

반응형

댓글